포스기

검단 포스 설치 카드단말기 인터넷 CCTV 정수기 올인원 서비스

스마일 컨설턴트 010 2135 6562 2023. 9. 1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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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빙로봇이 국내 식당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비교적 최근이다. 검단포스대표적인 국내 서빙로봇 업체 브이디컴퍼니가 서빙로봇 사업을 시작한 2019년만 하더라도 국내 서빙로봇 도입률은 0에 가까울 정도였다고 한다.

5년이 지난 현재 업계는 국내 서빙로봇 도입 수를 5000대 정도로 보고 있다. 검단포스설치 전국 식당 수에 비춰보면 1%도 안되는 수준이지만 제조산업 분야를 제외하면 이처럼 로봇이 적극적으로 도입된 경우도 드물다.

국내 서빙로봇 도입 수 중 절반 이상을 이 업체가 공급한것으로 알려졌다. 검단카드단말기 인력이 점차 부족해지는 식당 환경에서 앞으로 서빙로봇은 필수가 될 것이라는 확신 하나로 사업을 시작한 브이디컴퍼니다.

최근 브이디컴퍼니는 서빙로봇 3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안정성 및 검단카드단말기설치 주행성이 향상된 ‘푸두봇 프로(PuduBot Pro)’와 ‘스위프트봇(SwiftBot)’, 주류∙음료 서빙솔루션 ‘브이디셔틀(VDShuttle)’ 등이다. 그간 현장에서 얻은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이다.함판식 브이디컴퍼니 대표는 앞으로 서빙로봇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KT, 우아한형제들 등의 대기업들이 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식당에서 서빙로봇의 효율성이 검증되면 케어로봇, 주차로봇 등으로 확대될 것이라는게 함판식 대표의 확신이다. 이하는 함판식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서빙로봇이 TV나 냉장고처럼 설치만 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검단포스올인원서비스 우선적으로는 식당 환경에서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식당의 상황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컨설팅이 서빙로봇의 운영 품질을 결정 짓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브이디컴퍼니의 차별점은 컨설팅과 서빙로봇 유지보수다. 컨설팅에는 지난 5년 검단인터넷설치 동안 3000여개 매장에 서빙로봇을 납품하고 유지보수하면서 쌓은 경험 노하우가 담겨 있다. 또한 3년 동안 품질보증을 진행하고 있다. 단순히 고장 관리가 아니라 부품 교체, 유지보수, 소프트웨어를 통한 원격 관리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서빙로봇이 설치된 3000여개 매장 가운데 상당수가 기존 고객의 소개로 진행됐다. 이는 고객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지속적으로 유지보수를 해주는 부분에서 만족감을 크게 느낀다. 해지율이 1% 정도에 불과한 것도 검단CCTV설치 그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역시 식당 폐업으로 해지하는 비율이 포함된 것이어서 실제로는 해지율이 극히 낮다.""현재 일할 사람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체력 소모가 큰 노동은 기피하기 때문에 식당에서 사람 구하기는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그런 이유 때문에 서빙로봇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사용층이 두텁지 않은 시기여서 서빙로봇 도입에 대한 효율성을 확신하지 못하는 잠재 고객들이 많다고 생각되는데 효율성에 확신을 가지면 수요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식당 입장에서도 인력을 채용할 경우 교육을 해야하고, 일을 그만두면 또 채용해서 교육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비용 및 시간 소모가 많이 일어난다. 이처럼 서빙로봇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는 많다."브이디컴퍼니는 외식업 통합 솔루션 ‘브이디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브이디솔루션이 구축된 매장은 자체 개발한 테이블오더 ‘브이디메뉴’와 클라우드포스(POS, 판매정보시스템) ‘브이디포스’를 기반으로 ▲매장관리(주문, 결제, 서빙, 배달) ▲고객관리(적립, 웨이팅, 예약, 마케팅) ▲매출관리(매출 통계 확인 및 관리) 서비스를 통합하고 일원화할 수 있다.

특히 서빙로봇, 테이블오더, 포스, 웨이팅이 연동됨은 물론 포스-배달 연동, 로봇-호출벨 연동, 검단정수기설치 룸 도착 알림, 로봇-자동문 연동 등이 구현돼 고객의 주문부터 결제, 서빙, 예약, 대기, 적립 등의 프로세스가 자동화된다. 이에 따라 매장 운영 효율성이 크게 증대된다.